원전 및 소형 모듈 원자로 관련주 총정리!

· 읽는데 10분
원자력 발전소

워렌 버핏과 빌 게이츠도 같이 손을 잡아 뛰어든 사업인 SMR(소형 모듈 원자로)은 최근 들어서 미래의 먹거리 사업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SMR 관련주 즉 원전 및 소형 모듈 원자로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원자력 발전소가 가동중인 모습
Photo by Lukáš Lehotský / Unsplash

5월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폐기' 기조를 추진하면서 원전 사업에 다시금 주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SMR(소형 모듈 원자로)에 대한 관심이 급증 할 것으로 보입니다.

SMR(소형 모듈 원자로)이 새로운 먹거리고 부상하고 있고 주목을 받는 이유는 대형 원전모다 크기가 작고, 안정성도 뛰어나며 다른 신재생 에너지원에 비해 자연조건 제약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관련 기사를 몇개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창원시, 소형모듈원자로 육성…2030년까지 1조4457억 투입
창원시, 소형모듈원자로 육성…2030년까지 1조4457억 투입, 김해연 기자, 경제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SMR 등 미래 에너지전환 신사업 선도 확보해나갈 것”
현대건설이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원전해체 사업에 진출한다. 현대건설은 지난 28일(현지시간) 뉴욕 주에 위치한 홀텍社 소유의 인디안포인트 원전해체 사업에 PM(Project Management) 계약을 포함한 원전해체 협력 계약(Teaming Agreement)을 체결했다. 현대건설은 PM계약을 통해 공정 및 공사계획, 대형기기 부...
체코 원전사업 수주 ‘드림팀’ 띄우나…인수위, 윤석열 당선인에 보고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윤석열 정부가 우리와 미국, 프랑스 3파전 양상인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자력발전소(원전) 사업 수주를 위해 ‘드림팀’을 띄울 것으로 보인다. 국내 원자력발전 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기자재

SMR(소형 모듈 원자로) 관련주

SMR(소형 모듈 원자로) 관련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두산중공업
  • 현대건설
  • 일진파워
  • 한전기술

이외에도 한국전력, 한전KPS, 대우건설, HRS, 우진, 비에이치아이 그리고 오르비텍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위 4 가지 종목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일진파워 그리고 한전기술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두산중공업

네이버 증권에서 볼 수 있는 두산중공업 정보
네이버 증권 |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얼마전 '두산에너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공시를 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ci
두산에너빌리티

조금 있으면 두산중공업은 두산에너빌리티라는 사명으로 새출발을 하게 됩니다. 우선 이게 중요한게 아니라 두산중공업이 무슨 일은 하는 기업인지 그리고 왜 SMR 관련주로 분류되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두산중공업은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두산중공업은 이번 윤석열 정부의 원전 공약에 최대 수혜를 받을 기업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윤석열 당선인이 2030년까지 원전 10기 이상의 수주를 공약했는데 이 공약이 실현된다면 약 15조 원의 원자로 주기기 수주가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재 두산중공업이 시가총액이 12조인데 미래가치를 본다면 지금도 들어가볼만한 자리같지만 여기서 하나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4월 두산중공업 등 45개 사 의무보유등록 해제
한국예탁결제원은 다음 달 두산중공업 등 45개 상장사 2억 2629만 주가 의무보유등록에서 해제된다고 오늘(30일) 밝혔습니다.의무보유등록은 일반 투자자 보호를 위해 최대 주주 등이 소유한 주식을 일정 기간 처분이 제한되도록 예탁원에 전자 등록하는 제도입니다.증권시장별로 유가증권시장은 4개사의 7339만 주, 코스닥시장은 41개…

4월에 두산중공업 의무보유등록이 해제되면서 4784만 주가 시장에 풀리게 되기에 추가적인 하락이 나올 가능성도 염두해두고 당분간은 관망을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현대건설

네이버 증권에서 볼 수 있는 현대건설 정보
네이버 증권 |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상장한 회사로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은 바가 있습니다.

현대건설,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원전해체 사업 진출
미국 홀텍社와 원전해체 협력 계약 체결

현대건설은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원전해체 사업 진출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이번에 원전 해제 사업 계약을 체결한 홀텍과 지난해 SMR 개발 및 사업 동반 진출 협력 계약을 맺은바가 있어서 SMR 관련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현대건설은 앞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할것으로 예상이되니 개인적으로 지금 담아도 괜찮다고 보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일진파워

네이버 증권에서 볼 수 있는 일진파워 정보
네이버 증권 | 일진파워

일진파워는 꾸준한 연구개발 등으로 각종면허 및 인증을 획득하여 화공기기 제작, 플랜트 경상정비, 유지보수 등을 해오다 2002년 한국남부발전(주) 하동화력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는 최근들어서 원전 관련주로 부각받으며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재 눌림구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진파워가 원전 관련주로 부각을 받는 이유는 일진파워라는 기업자체가 원자력발전소의 기계설비에 대한 보수 및 제작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일진파워는 현재 상승이 많이 나와주었지만 시총이 작고 성장성이 있는것을 생각해 멀티플 30을 주었을때 아직 현재 주가 대비 30% 정도의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약 33,000원까지는 가줄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고 주관적인 수치입니다.

한전기술

네이버 증권에서 볼 수 있는 한전기술 정보
네이버 증권 | 한전기술

한전기술은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전기술은 솔직히 말해서 이미 오를만큼 오른 종목으로 지금 들어가기에는 많이 부담스러운 종목입니다. 현재 PER 가 200에 근접한 것만 보더라도 지금 들어가기에는 많이 무리가 있다고 보입니다. 물론 이는 주관적인 의견이고 투자는 본인이 하는것입니다.


요즘 핫한 주식의 이슈들 그리고 공모주, 관련주 관련 정보들을 빨리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베스트스탁의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Related Articles

음식료 관련주 TOP 66
· 읽는데 18분
라면 관련주 TOP 4
· 읽는데 2분
치매 관련주 TOP 61
· 읽는데 15분
교육 관련주 TOP 33
· 읽는데 9분
엔젤산업 관련주 TOP 29
· 읽는데 7분
자율주행 관련주 TOP 97
· 읽는데 22분